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니어 프로토콜(NEAR)코인은 무엇인가?

1. 소개

니어 프로토콜은 커뮤니티 주도로 운영되는 클라우드 기반의 레이어 1 블록체인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 플랫폼은 느린 거래 속도, 제한된 처리 능력, 부족한 상호 운용성과 같은 전통적인 블록체인의 한계를 극복하여 경쟁력 있는 블록체인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를 통해 DApp 개발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이상적이고 친화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니어는 이더리움의 복잡한 암호화 지갑 주소 대신, 사람이 읽기 쉬운 계정 이름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Doomslug'라 불리는 독특한 합의 메커니즘을 포함하여 확장성 문제에 대한 독창적인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니어 프로토콜의 개발과 엡데이트는 NEAR Collective라는 커뮤니티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커뮤니티는 플랫폼의 초기 코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생태계 업데이트를 발표합니다.

그들의 목표는 "돈이나 신원 정보와 같은 중요한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춘 플랫폼을 만드는 것입니다. 

니어 프로토콜 기반으로 개발된 프로젝트 예로는, 자산, 상품, 실제 이벤트를 기반으로 한 시장을 만들 수 있는 Flux  프로토콜과 NFT를 생성할 수 있는 Mintbase 플랫폼이 있습니다.

2. 창립배경과 팀 구성

 

니어 프로토콜은 월스트리트 출신 기업가이자 Viking Education의 창립자인 Erik Trautman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공동 창립자로는 구글에서 3년간의 경험을 포함해 10년 이상의 업계 경력을 가진 Ilia Polosukhin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근무한 뒤 MemSQL에 합류하여 엔지니어링 이사로 활동한 컴퓨터 과학자 Alexander Skidanov가 있습니다. 니어 프로토콜은 다수의 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대회(ICPC) 금메달리스트 및 수상자를 포함한 경험 많은 개발자들로 구성된 광범위한 팀을 자랑합니다.

이 팀은 블록체인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실 세계에서 섀딩 된 시스템을 대규모로 구축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설루션을 추구합니다.

3. 니어 프로토콜의 나이트셰이드 기술과 사용자 경험 혁신

 

니어 프로토콜은 나이트셰이드(Nightshade)라는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거래 처리 능력을 대폭 향상합니다.

나이트셰이드는 각각의 검증자 그룹이 여러 개의 샤드에서 동시에 거래를 처리함으로써 전체 블록체인의 처리 용량을 증가시키는 샤딩 기술의 한 형태입니다.

기존 샤딩 방식과는 다르게, 나이트셰이드는 '청크'라 불리는 새로운 블록의 일부분을 생성하는 방식을 채택합니다.

이 기술 덕분에 니어 프로토콜은 초당 최대 10만 건의 거래 처리와 거의 즉시 거래가 완료되는 1초 블록 생성 시간을 실현하며, 거의 제로에 가까운 거래 수수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니어 프로토콜은 사용자 친화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블록체인의 복잡한 초기 설정 과정을 간소화합니다.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주소를 제공하고, 사용자들이 이미 익숙해진 등록 절차를 통해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개발자들은 니어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모듈식 구성 요소를 활용하여 토큰 계약이나 NFT와 같은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4. 니어 프로토콜(NEAR) 코인의 현재 유통량

 

니어 프로토콜(NEAR)은 현재 약 10억 6,126,818개의 코인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이는 NEAR 프로토콜의 총 공급량 10억 개와 연간 5%의 추가 공급을 고려할 때, 네트워크의 성장과 함께 점차 증가하는 수치입니다.

유효성 검증자에게는 연간 추가 공급량의 90%가, 프로토콜 트레저리에는 나머지 10%가 할당됩니다.

거래 수수료의 30%는 계약 리베이트로, 나머지 70%는 소각되어 NEAR의 가치를 유지합니다.

NEAR 토큰은 거래 수수료 지불, 네트워크 상에서 유효성 검증 노드 운영, 그리고 거버넌스 투표에 사용됩니다.

 

NEAR 프로토콜 토큰 분배

 

커뮤니티 보조금: 17.2%

운영 보조금: 11.4%

재단 기부: 10%

초기 생태계: 11.7%

핵심 기여자: 14%

후원자: 17.6%

소액 후원자: 6.1%

커뮤니티 세일: 12%

 

NEAR 프로토콜은 2020년 4월 22일 메인넷 출시와 함께 10억 개의 NEAR 토큰을 생성했으며, 이후 네트워크 지원을 위한 연간 5% 추가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NEAR 프로토콜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지원합니다.

5. 니어 프로토콜 네트워크의 보안 유지 방법

 

니어 프로토콜 네트워크는 독특한 합의 메커니즘과 재단의 지원을 통해 보안을 유지합니다.

Doomslug라 불리는 지분 증명(PoS) 합의 메커니즘 변형을 사용하여 빠른 블록 완결성을 달성하고, 스위스에 본사를 둔 NEAR 재단은 프로토콜의 발전과 생태계 지원을 담당합니다.

Doomslug 합의 메커니즘

합의 방식

Doomslug는 두 번의 통신 라운드에 기반한 합의 메커니즘으로, 첫 번째 라운드를 받는 즉시 블록을 확정합니다.

이는 거의 즉각적인 블록 완결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블록 생성

검증자들이 지분을 기반으로 경쟁하는 대신, 순차적으로 블록을 생성함으로써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NEAR 재단의 역할

재단 소개

NEAR 재단은 NEAR 프로토콜의 거버넌스와 발전을 감독하는 스위스 기반의 비영리 단체입니다.

생태계 지원

프로토콜 유지 관리, 생태계 자금 지원 및 프로토콜 거버넌스 지침 제공을 통해 NEAR 네트워크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니어 프로토콜은 혁신적인 합의 메커니즘과 재단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6. 결론

NEAR 프로토콜은 창의적인 기술과 사용자 우선의 전략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생태계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블록체인의 널리 퍼진 채택과 생태계의 성장을 촉진하며, 분산 애플리케이션(DApp)의 개발 및 운영을 단순화하는 기반으로 확립되었습니다.

NEAR 프로토콜의 끊임없는 진화와 혁신이 블록체인 기술의 미래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